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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24년 8월 주식의 대폭락 원인 1

by redlak 2024.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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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경제 파트에서 인사드립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말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히려 아무런 특이사항이 없을 때 더 좋은 상황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요즈음의 주식 상황이 딱 그런 말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 같습니다.

 

대폭락

 

해외 지수에 비해 큰 폭의 상승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상식적인 등락을 거듭하던 주가가 202482일 금요일에서부터 5일 월요일까지 그야말로 대폭락을 겪었습니다. 특히 지난 월요일은 블랙 먼데이를 예상하게 할 정도로 큰 폭의 하락을 겪었습니다. 마치 지난 2019년 코로나19때의 시장을 보는 듯한 기시감이 들 정도였습니다.

 

 

 

 

 

85일 월요일에 코스피는 8.77%, 코스닥은 11.30%가 각각 하락하였습니다. 통상적으로 지수가 2~3% 정도 하락하면 중소형 개별 종목들은 5% 넘게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수가 11% 하락하였단 말은 개별 종목은 기본적으로 20%씩은 하락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렇듯 극단적인 주가의 변화에 대해 오늘은 이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을 여러 관점에서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1. 사이드카(sidecar)

전일 종가 대비 5%(코스피)~6%(코스닥)이상의 등락폭을 보일 때 발동하는 요소입니다. 과도한 등락으로 인한 시장 참여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치이며, 5분간 매수와 매도의 거래가 전면 중단됩니다. 11회에 한해서 발동할 수 있으며 장 종료 40분 전(1450) 이후에는 발동할 수 없습니다. 지난 85일에는 하락 사이드카가, 6일에는 상승 사이드카가 발동한 기록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안정을 찾지 못할 경우 아래의 서킷 브레이커 발동까지 이뤄지게 됩니다.

 

 

 

 

 

 

앞서 잠깐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종합 주가 지수가 5% 정도의 등락을 보인다는 말은 시장 전체에 엄청난 이슈가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단순 몇 섹터의 흐름으로는 절대 만들 수 없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발동했을 때에는 상승이든 하락이든 간에 아주 신중한 투자를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2. 서킷 브레이커

주식 시장에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참여했던 저에게도 친숙하지 않을 정도로 정말 오랜만에 들어보는 개념입니다. 지난 85일에, 4년 만에 하락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되었습니다.

주식은 상대적으로 호재에는 관대하고, 악재에는 민감한 편입니다. 즉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오르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있지만, 악재를 반영할 경우 시장 참여자들의 패닉 셀(panic sell, 정상적인 가치 판단 없이 공포에 무작정 매도하는 전략) 등으로 인해 더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한다는 말입니다.

 

 

 

 

 

 

개념적으로는 급격한 상승과 하락 모두에 적용되는 이론이지만 시장 참여자들에게는 통상적으로 하락에서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서킷브레이크라고 잘못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공식적인 명칭은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입니다. 전기 장치에서 기계에 결함이 발생했을 때 전기를 차단해서 작동을 정지시키는 것과 같이 시장의 매매를 잠깐 멈추는 것으로 주식거래 중단제도라고도 합니다.

 

 

1987년에 있었던 블랙 먼데이 사건 이후로 주식시장의 급격한 붕괴를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1단계는 종합지수가 전일에 비해 8%이상 하락한 경우 20분간 거래 전면 중단 후 10분간 단일가 거래로 전환합니다. 30분에 걸쳐 시장이 안정을 찾을 시간을 벌어 주는 개념입니다. 정규 주식시장이 6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는데 여기에서 30분은 상당히 긴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는 전일 대비 15% 이상 하락하거나 1단계 발동 기준 1%의 추가 하락이 발생할 때 발동되고, 마지막 3단계는 전일 대비 20% 이상 하락 또는 2단계 발동 기준의 1% 추가 하락일 때 발동됩니다. 3단계 발동 시에는 발동 시점으로 해당일의 모든 주식 거래가 종료됩니다.

 

 

 

 

 

오늘은 지수 폭등 혹은 폭락에 따른 변동성 완화 장치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금번 하락의 구체적인 요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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